나선
프레스
도서관
학교
책
읽을거리
전시
텍스트 부서
스모킹 건즈
용선미
금원상사 마니페스토
2025년 8월 23일
금원상사는 뉴욕 차이나타운에 새롭게 둥지를 튼 퍼포먼스 실험실입니다. 금원상사는 이주하는 운동과 이주하는 행동을 구현하는 예술가들을 지원합니다. 금원상사는 예술 주변의 몸짓에 가치를 둡니다. 금원상사는 퍼포먼스 예술을 창작, 제작, 발표하는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합니다. 금원상사는 경계를 넘는 창의적인 교류를 위한 통로 역할을 합니다. 금원상사는 협력과 …
이한범
앎 없는 밤의 읽기
2024년 6월 28일
지난해 나선프레스에서 발행한 『모닝빵』(김지환, 민성식 그림, 이상우 글)의 인쇄를 넘기고 보도자료를 준비하며 ‘임시’로 써둔 소개문은 다음과 같다. “도시의 골목들, 울타리 쳐진 들판, 절벽, 구석진 담벼락, 어디로 통하는지 알 수 없는 수많은 동굴과 구멍과 문을 건너며 번쩍이는 미러볼, 뭉개진 로드콘, 모닥불에 모여든 생쥐들, 우비 쓴 사람들, 불 …
이한범
어떤 책을 위한 설계도
2022년 10월 7일
“사람들은 동료를 찾기 위해 책을 만든다!” 자물쇠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듯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입력했다. 타임라인을 거슬러 한참을 내려갔지만 앙드레 브르통이 출판에 관해 했다던 저 말을 스크랩 해 놓은 게시물을 찾지는 못했다. 2016년 즈음 출판사에 취직해 편집자로 일하기 시작하던 무렵, 책을 만드는 일이 무엇을 하는 일이고 출판이란 건 어떤 의미인지를 …
김진영
인간이 우주를 판독하게 되는 때 도래할 포스트 아포칼립스 서사
2021년 2월 1일
인류가 달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던 19세기 말, 제임스 네이즈미스(James Nasmyth)와 제임스 카펜터(James Carpenter)는 『The Moon』(1874)에 과학교육 목적을 위해 달의 면면을 보여주는 사진을 수록했다. 하지만 이들이 실제 달을 찍은 것은 아니었다. 그들이 당시 사용한 콜로디온 습판은 감광제가 마르기 …